[블로그로 돈벌기] #1 구글 애드센스 - ③ 애드센스 최적화 하기


"블로그로 돈벌기"위해선 애드센스를 최적화 해야 하는데, 그 방법과 노하우는 개개인의 블로거마다 다릅니다. 제법 잘 알려진 블로거들의 수익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데, 그런 분들의 노하우를 안다고해서 전부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최적화를 하는 것이 블로그 수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애드센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관련글 보기)과 광고형식및 광고크기의 종류(+관련글 보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로 돈벌기"의 핵심이기도 한 애드센스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최적화 하기 - ① 맞춤채널 설정하기

애드센스 광고를 최적화 하기위해서는 내 블로그 게시물의 성격을 알아야 합니다. 어떤 주제의 글들을 작성하며, 어떤 내용들을 담을 것인가를 정하고, 그것에 맞는 광고 채널을 만듭니다.

맞춤채널을 설정하면, 추후에 설정하게될 세션타켓팅의 정확도를 더 올려줌으로서 해당 게시물에 관련된 광고가 노출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애드센스 최적화의 제일 첫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맞춤채널이란?
애드센스 광고주들이 블로그의 게시물을 직접보고 판단할 수 없으므로, 게시물의 내용과 광고 대상을 블로거가 채널을 설정하여 해당채널을 광고주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해당하는 광고들만을 게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내광고] - [맞춤채널] - [새 맞춤 채널 추가] 클릭

필자의 경우 위에 보는 것과 같이 "운동 건강 다이어트"라는 맞춤채널을 생성하였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성격에 맞는 다양한 채널을 생성하고, 광고크기별 광고단위에 맞춤채널을 설정함으로서 광고 타켓팅을 만들어줍니다.



위의 화면은 제가 만든 맞춤채널들입니다. 블로그 광고이므로, 자신의 게시물의 성격에 맞는 맞춤채널을 생성해두면, 편하게 클릭률을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단위광고로 생성하였을 때, 맞춤채널별 실적을 확인한 그래프입니다. 
광고 클릭 내역을 보면 제 블로그를 찾으시는 분들의 주된 클릭이 "트렌드 마케팅"에서 이루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맞춤채널을 생성해 두면, 자신의 블로그 게시물에 맞는 광고가 띄워지게 됨으로 클릭률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애드센스 최적화 하기 - ② 필터링 설정하기

애드센스 광고를 하다 보면, 엉뚱한 키워드를 받아들여서 전혀 다른 광고가 띄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큰 예로, 제목에 영어가 조금 들어갔다고 외국어로 된 광고들이 뜰 경우, 블로그를 찾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한국인이라면 당연히 블로그 광고 클릭율은 저조해 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광고가 뜨게 될경우(ex 영어 광고) 그 광고들을 뜨지 않도록 설정함으로써, 광고 클릭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 그것은 애드센스의 [광고허용 및 차단]에서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광고는 제 블로그 상단에 위치한 애드센스 광고인데, 게시물 제목의 시작이 영어로 되어 있어서 이렇게 영어로된 광고들이 뜨고 있습니다. 해당광고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오른쪽버튼을 클릭하여 "링크 주소 복사"를 합니다. 

** 벼룩이 팁 : 링크를 클릭해서 광고 주소를 알 수도 있으나, 그렇게 할 경우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정책에 위배되기 때문에 계정 블럭 당할 염려가 있습니다. 직접 클릭은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워드패드를 열어서 붙여넣기를 합니다.
그러면, 위에 빨간색으로 네모 친 박스부분이 해당게시물의 광고 주소가 보이는데, 이 주소를 선택하여 복사합니다.

** 벼룩이 팁 : 대부분 맨 마지막 부분의  [  ] 바로 앞부분부터 [ http:// ] 부분 까지가 광고 주소


[광고허용 및 차단] - [광고주 URL] - [새 URL 차단] 클릭


먼저 제품선택을 하고(구글 애드센스 계정), 조금전 복사해 두었던 URL을 박스안에 붙여넣기 합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의 광고가 차단되는 이유" 에서 차단하는 이유를 선택하고 "차단" 버튼을 클릭합니다.
차단설정이 끝났습니다.^^ 별로 어렵지 않게 차단하였습니다. 해당 게시물에 올려진 나머지 광고들도 같은 방법으로 차단추가해 줍니다.



제가 차단한 여러 사이트의 주소입니다.
대부분이 영어광고이며, 한국사이트일 경우 성인물과 블로그 성격과는 전혀다른 광고물들입니다.
이렇게 광고 URL을 미리 차단한다면, 블로그 게시물의 성격에 맞는 광고물들이 게시되므로, 사용자의 클릭률이 더 높아 질 것입니다.


애드센스 최적화 하기 - ③ 광고 세션 타켓팅 하기

위에서 "맞춤채널"과 "URL차단"을 통해서 게시물의 성격과 맞지 않는 광고물들을 제거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제목만을 보고 구글 광고들이 뜨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본문의 내용에 적합한 광고 세션을 타켓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화면] - [스킨] - [HTML/CSS 편집] 클릭


Skin.html에서 

[샵샵_article_rep_desc_샵샵] 을 검색하여 아래와 같이 구글 세션 태그를 앞뒤로 달아 줍니다.

<!-- google_ad_section_start -->
[샵샵_article_rep_desc_샵샵]
<!-- google_ad_section_end -->


이렇게 해주면, 본문의 글을 참고하여서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가 적용되므로, 본문과 관련있는 광고들이 나오게 됩니다.

지금까지 애드센스 최적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맞춤채널"과 "URL차단", "세션 타켓팅" 모두 애드센스를 광고의 필수 요소들이며, 자신의 블로그의 성격에 맞는 광고들로 채워질 수 있도록 잘 설정한다면, 블로그 게시글과 내용이 일치하여 보다 높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로 돈벌기"의 가장 핵심은 보다 많은 클릭률을 유도하는 것에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방문자 수가 적다면 클릭률도 제한적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포스팅과 꾸준한 게시물 관리로 방문객 수를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 알려드린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보다 많은 블로거들의 노하우를 실험하고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